한국 대중음악 명반 100

전람회 EXHIBITION

2영하 2023. 5. 9. 04:59
반응형

전람회 EXHIBITION

○ 발매 1994년5월1일
○ 장르 발라드
○ 타이틀 기억의 습작
○ 한국 대중음악 명반 92위
메인페이지 바로가기
전람회 2집 바로가기

클래식을 대중음악 어법에 고급스레 녹여낸 앨범
김동률과 서동욱이 함께 만든 2인조 그룹 전람회가 1993년 MBC 대학가요제에 참가해 대상과 특별상을 수상한 후 신해철, 정석원, 윤종신 등이 소속되어 있었던 유명 기획사 '대영AV'와 계약을 맺고 발매한 전람회의 데뷔앨범

1. 기억의 습작

기억의 습작

□ 가사
#작사ㆍ작곡 김동률
이젠 버틸 순 없다고
휑한 웃음으로 내 어깨에 기대어
눈을 감았지만
이젠 말할 수 있는 걸
너의 슬픈 눈빛이 나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걸
나에게 말해봐
너의 마음 속으로
들어가 볼 수만 있다면
철없던 나의 모습이 얼만큼
의미가 될 수 있는지
많은 날이 지나고
나의 마음 지쳐갈 때
내 마음속으로 스러져가는
너의 기억이 다시 찾아와

생각이 나겠지 너무 커버린 미래의
그 꿈들 속으로
잊혀져 가는 너의 기억이
다시 생각날까
너의 마음속으로
들어가 볼 수만 있다면
철없던 나의 모습이 얼만큼
의미가 될 수 있는지
많은 날이 지나고
너의 마음 지쳐갈 때
내 마음속으로 스러져가는
너의 기억이 다시 찾아와
생각이 나겠지 너무 커버린 내 미래의
그 꿈들 속으로
잊혀져 가는 나의 기억이
다시 생각날까
많은 날이 지나고


2. 여행

여행

□ 가사
#작사 서동욱
#작곡 김동률
언제나 그 높은 회색 빌딩 속에
달리듯 지나가 버린 날들은
이제는 떠나고 싶은 나의 하루하루

창밖에 쏟아지는 햇살 따라
어두운 내 작은 방을 나서면
기차에 설레이는 내 마음을 싣고

하늘에 흘러가는 사랑은
나의 가슴속에 담을까
거리마다 가득 피어나는
추억들을 담을까

오랜만에 불러보는
그 옛날의 노래는
나를 스쳐 가는 바람을 따라
난 그저 다시 돌아 길을 가네
아무도 없는 작은 마을을
날 부르는 너의 세상을 향해

하늘에 흘러가는 사랑은
나의 가슴속에 담을까
거리마다 가득 피어나는
추억들을 담을까

오랜만에 불러보는
그 옛날의 노래는
나를 스쳐 가는 바람을 따라
난 그저 다시 돌아 길을 가네
아무도 없는 작은 마을을
날 부르는 너의 세상을 향해
날 부르는 널 향한 여행을


3. 하늘 높이

하늘 높이


4. 향수

향수


5. 너에 관한 나의 생각

너에 관한 나의 생각


6. 삶


7. 소년의 나무

소년의 나무


8. 세상의 문 앞에서

세상의 문 앞에서


□ 가사
#작사ㆍ작곡 김동률
늘 내가 꿈꾸던 길이었지만
아쉬움도 많아 힘들어했지
눈앞에 열려있는 낯선 세상들이
쉽게 반겨주진 않아
두려움이 없진 않지만
지금 이 순간엔 살아 숨 쉬고 있는 걸

난 꿈 꾸며 살 거야
세상의 문 앞에서 쓰러지진 않아
내 눈 감는 날에
내 노랠 들으면서 후횐 없을 거야
내가 택한 길은
영원한 걸

첨 설레는 맘으로 내딘 발걸음
가끔 지친 몸으로 주저앉지만
나 살아온 날 만큼 다가올 내일도
내가 책임져야 하네
쉽게 만족할 순 없지만
그저 그저 내 안의 깊은 고독과 싸우는 것

난 꿈 꾸며 살 거야
세상의 문 앞에서 쓰러지진 않아
내 눈 감는 날엔
내 노래 들으면서 후횐 없을 거야
내가 택한 길은
영원한 걸

난 꿈꾸며 살 거야
세상의 문 앞에서 쓰러지진 않아
내 눈 감는 날엔
내 노래 들으면서 후횐 없을 거야
내가 택한 길은
영원한 걸


9. 그대가 너무 많은...

그대가 너무 많은...

□ 가사
#작사 김동률,서동욱
#작곡 김동률
그대가 너무 많은 아픔으로 울먹일 때
나의 눈을 바라봐요 내가 눈물 닦아줄게요
나 때론 얘기하지 우리의 부푼 미래를
그대 한번 웃어봐요 내가 손을 잡아줄게요

세상은 우리에게 말은 않지만
이렇게 슬퍼하며 돌아설 수 없잖아요
아름다운 내일 위한 우리들의 파랗던 꿈
기쁜 추억 우리의 사랑
어둡던 날 아픈 기억 모두 이젠 잊어봐요
맑은 웃음으로 다가올 내일과 우리 작은 꿈들
그대 마음에 숨겨진 이야기들

세상은 우리에게 말은 않지만
이렇게 슬퍼하며 돌아설 수 없잖아요
아름다운 내일 위한 우리들의 파랗던 꿈
기쁜 추억 우리의 사랑
어둡던 날 아픈 기억 모두 이젠 잊어봐요
맑은 웃음으로 다가올 내일과 우리 작은 꿈들
그대 마음에 숨겨진 이야기들
아무리 힘들고 외롭다고 하여도 너와 나의 파란 세상이

어둡던 날 아픈 기억 모두 이젠 잊어봐요
맑은 웃음으로 다가올 내일과 우리 작은 꿈들
그대 마음에 숨겨진 이야기들
어둡던 날 아픈 기억 모두 이젠 잊어봐요
맑은 웃음으로 다가올 내일과 우리 작은 꿈들
그대 마음에 숨겨진 이야기들

앨범커버

대중음악 명반 100 리스트


■ About The Album

Specifically, the two-member group exhibition, created by Kim Dong-ryul and Seo Dong-wook while attending Yonsei University, participated in the MBC University Song Festival in 1993 and won the grand prize and a special award, and released it under a contract with "Daeyoung AV," a famous agency that includes Shin Hae-chul, Jung Seok-won, and Yoon Jong-shin. Through the album, the exhibition has sold more than 1.5 million copies and has emerged as a new musician representing the Korean pop music industry. After joining the military, the two often wrote, composed, and recorded lyrics while working in a military band, and released their second album in 1996, shortly after they were discharged from the military.

In addition, the album was released through the process of Shin Hae-chul and Kim Hyung-seok participating as co-producers. It includes impressive "A Study of Memory" with a luxurious melody and a trumpet solo in the middle, "Travel" with jokes recorded between Shin Hae-chul and exhibition members, "At the Door of the World" sung by Shin Hae-chul, and "You're Too Much..."

Kim Dong-ryul composed all the songs, and Kim Dong-ryul and Seo Dong-wook wrote the lyrics together. It was when Kim Dong-ryul didn't know anything when he recorded a study of memories on the radio, so he went in and thought he had to record it at once, so he sang it at the same time. By the way, N.EX.T was still a three-member system, so the electric guitar part was played by Jung Ki-song, a guitarist at the tim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