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스/모음집 100
#듀스(DUEX)/모음집
1. 듀스/나를 돌아봐
2. 듀스/우리는
3. 듀스/굴레를 벗어나
4. 듀스/여름 안에서
5. 듀스/말하자면/김성재
● 듀스 2집 바로가기
● 듀스 3집 바로가기
1. 나를 돌아봐
1993년 듀스의 정규 1집 타이틀곡으로 멤버인 이현도 작사ㆍ작곡의 힙합 음악이다. 이들은 힙합 듀오로 드물게 싱어송 라이터라는 타이틀을 지니고 있어 데뷔 초반부터 주목을 받았다. 그들이 들려준 첫 노래를 들어보자.
2. 우리는
1993년 12월 발매된 정규 2집 타이틀곡으로, 난 누군 또 여긴 어딘가..라는 가사로 유명하다. 그들의 노래를 부르는 소위 가창력은 그다지 뛰어나지 못했지만 그들의 노래만큼은 세련되고 멋있었다.
지금도 라디오에 세 듀스의 노래가 나오면 흥이 절로 난다.
3. 굴레를 벗어나
1995년 정규 3집 수록곡으로, 듀스의 마지막 정규 앨범이다. 이후 김성재 님이 솔로 음반을 내고 첫 공연 이후 사망하였다.
이 노래 또한 흥겨운 멜로디와 심오한 노랫말로 크게 인기몰이를 했던 곡이다. 앞서 소개한 두 곡과 더불어 듀스의 명곡으로 손꼽으며 미찬가지로 이현도의착품이다.
4. 여름 안에서
1994년 발매된 2.5집 성격의 앨범으로 이 노래는 DJ DOC, COOL의 노래들과 함께 여름을 대표하는 노래로 자리 잡았다. 이 노래도 역시 현도님의 작품이며 멜로디는 쉽게 우리의 귀에 들어와 자리를 잡고 가사또한 범상치 않은 시구 같은 아름다운 노래이다.
5. 말하자면
1995년 김성재가 솔로앨범 정규 1집이자 그의 마지막 앨범을 발매했다. 해당곡 또한 이현도의 작품이며 타이틀곡이기도 했다. 김성재는 앨범 발매 후 처음으로 듀오가 아닌 홀로 무대 위에 올랐다. TV프로그램이었고 그는 마치 스키복에 권투 글럽처럼 커다란 장갑을 끼고 노래하며 춤을 췄었고 그의 마지막 공연을 시청했던 기억이 아직도 남아있다. 그의 유작을 함께 감상해 보시죠.
6. 마치며...
듀스 노래는 참 안 좋은 노래가 없는 것 같습니다. 지금 들어도 신나고 즐거운 건 그들이 우리에게 전해주었던 당당함과 늘 자신감 넘쳤던 그들의 모습이 아직도 우리 머릿속 깊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듯 합니다.
어느덧 포스팅 100개째네요^^
7.APPENDIX
DUEX 정규1집
1. 나를 돌아봐
2. 세상속에서....그댄
3. 매일 항상 언제나
4. 나의 바보같은 이야기
5. 듀스의 Theme
6. 알고 있었어
7. 이제
○하북트진,2영하